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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론/컴퓨터구조

명령어와 메모리

by ohojee 2023. 11. 27.

메모리 속성

  • 워드
    • 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
    • 컴퓨터 내부에서 취급되는 정보 단위
  • 주소
  • 주소 지정 단위
    • 그 영역에 얼마만큼 데이터가 저장되는가, 주소해상도를 결정
    • 보통은 바이트 단위인데 2바이트도, 16바이트 등 설계 시 정하기 나름

주소 해상도

  • 아키텍처가 명시할 수 있는 정보의 최소 단위
  • 대부분의 주소해상도가 1바이트
  • 주소비트: 주소를 표현하는데에 필요한 비트 수
  • 사과를 한 박스에 몇 개 담을건지가 주소해상도
    • ex) 16개의 사과를 1개씩 담음 ⇒ 상자 16개 필요 ⇒ 상자 각각을 표현하려면 2^4. 4비트 필요
    • 8개씩 담음 ⇒ 상자 2개 필요 ⇒ 상자 각각을 표현하려면 2^1, 1비트 필요
  • 주소 해상도 1byte, 주소 비트가 16이면, 메모리 최대 저장 용량은 2^16 * 1 = 64kbyte

메모리 정렬

  • 정렬된 데이터
    •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명령어와 데이터를 강제로 정렬하는 방식
    • 4바이트 워드를 갖는 32비트 컴퓨터 ⇒ 4의 배수씩 읽어올 수 o
    • 첫번째 바이트를 읽어오더라도 읽어오는건 4바이트를 읽고 거기서 필요한걸 빼서 씀, 4의 배수에 하나의 워드가 걸쳐있다면 두 개의 워드를 읽어온 후 합쳐줘야 함 ⇒ 비효율적 ⇒ 데이터 사이즈의 배수로 시작하는 주소로 정렬
    • 낭비되는 공간이 생기더라도 정렬을 시켜놔야 cpu가 자연스럽게 처리 가능

엔디언(endian) 방식

  • 여러 개의 연속 된 대상을 1차원 공간에 배열하는 방법
    • 엔디언 방식이 다른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교환 시 주의
  • 32비트 데이터 ⇒ 4개의 메모리 영역에 걸쳐 저장됨
  • 빅 엔디언(big endian) vs 리틀 엔디언(little endian)
    • 메모리에 저장되는 순서 다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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